안녕하세요! 운전면허를 따는 과정에서 필수인 장내 기능 시험의 요령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 시험이 모두에게 그리 쉽지는 않다는 점이 아쉬워요. 이번 포스팅에서 꿀팁을 받아 보시고 장내 기능 시험에 모두 합격하시길 바래요!!
이 글에서 다루는 장내 기능 시험장은 사당 자동차 운전면허 학원 기준입니다. 아마도 기능 시험장마다 큰 틀은 같은데 조금씩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 및 학원 등록에 관한 내용은 하단에 링크 참조 부탁드려요!
코스는 2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순서만 다르지 임하는 방식들은 다 똑같습니다. 처음에 차량에 탑승합니다. 이때부터 심장이 쫄깃해지면서 아... 모르겠다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해요...
그 뒤, 안전 벨트를 매야 합니다. 안전벨트를 안 매고 출발하면 바로 실격이에요! 좌석 역시 조정합니다. 무릎이랑 핸들이 있는 곳에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면 된다는데... 저는 너무 초보라서 그런지 거의 딱 붙혀야 편했어요.
그 다음 시험장에서 아저씨가 준비됬냐고 묻습니다. 그럼 떠...떨...리...ㄴ...는 마음으로 네... 라고 합니다. 그럼 차량 안에 설치되어 있는 기기가 켜집니다.
그러면서 시험을 시작합니다! 음성이 나올거에요. 기능 조작법 4가지 중에 2가지가 랜덤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운전 기기 조작법이란 상향등, 하향등, 좌회전, 우회전 깜빡이, 와이퍼 조작 능력 에서 나옵니다.
일단 상향등 전환은 왼쪽에 돌리는 버튼이 있는데 두번 딸깍 딸깍 해주면 되요. 하향등 전환하라고 하면 왼쪽 손잡이를 대각선 아래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또한 좌회전 깜빡이는 왼쪽 손잡이를 수직 아래로, 우회전 깜빡이는 왼쪽 손잡이를 수직 위로 해주시면 되요!
와이퍼는 오른쪽 손잡이를 아래로 두번 내리면 되요. 왜 두 번 이냐면은 한 번만 내리면 기기가 인식을 못한데요. ㅠㅠ 그 뒤, 브레이크 조작 능력이 나옵니다. P(주차), R(후진), N(중립), D(드라이브) 이렇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어를 주차에다가 놓았다가 중립에 위치 시키세요" 라고 나오면 P로 올리고 삑- 소리가 나면 N으로 놓습니다. 그러면 딩동댕 같은 소리가 나요 (누가봐도 맞았다는 소리로 들릴거에요ㅎㅎ)
어쨋든 여기까지 중에 랜덤으로 2개가 나옵니다. 그 다음부터는 "이제 주차 브레이크를 해지하고 출발하세요!" 라고 합니다! 여기서부터 멘붕 터지면 안 되고 멘탈을 최대한 잡으셔야 합니다..ㅎㅎ
주차 브레이크를 아래로 내리고, P파킹에서 D드라이브로 기어를 위치 시키세요. 바로 왼쪽 깜빡이를 키셔야 점수가 안 깎여요. 그리고 브레이크에 발을 떼면 차가 앞으로 갑니다. (이때부터는 에이~ 어차피 떨어지면 다시 보면 되지 라는 마음으로 하면 좀 편해져요ㅋㅋ)
그 다음 바로 경사로가 나옵니다. 경사로로 진입하려고 할때 쯤 삑 소리가 들릴거에요. 그러면 왼쪽 깜빡이를 원 위치로 돌려놔야 점수 안 깎입니다!! 또한 경사로로 올라가려면 엑셀을 사알짝- 밟아줘야 해요. 살짝 밟아주다가 뒷 바퀴가 흰색선을 넘자마자 바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그렇게 4초 정도 기다립니다. 이 시간은 기기 안에 시계가 있으니 그걸 보면서 계산 하시면 되요. 0 04 이렇게 되면 4초에요. 그리고 남은 경사로를 살짝 넘겨야 하니 엑셀을 또 살짝 밟고 브레이크로 조절하면서 내려오시면 되요.
여기까지는 코스1과 2가 똑같습니다. 코스 1에서는 바로 T자 주차부터 하게 되어있어요. T자 주차 진입을 할때는 왼쪽과 25cm 간격으로 똑바로 들어가야해요. 창문을 열고 왼쪽 바닥을 쳐다보면서 일찍선으로 핸들 조절 잘 하시면 될 거에요.
그리고 어깨선과 맞을 때 차를 세워주고 핸들을 오른쪽 방향 11시로 꺾어줍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떼어줍니다. 왼쪽 도어락과 모서리 부분이 대각선으로 일치할 때 차를 세워 주세요. 그 다음 핸들을 왼쪽으로 다 꺾습니다.
기어를 후진(R)으로 놓고서 발을 떼어주면 차가 후방으로 주차됩니다. 그리고 오른쪽이랑 차가 일직선이 될 때, 핸들은 오른쪽으로 한바퀴 반 풀어줍니다. 그리고 뒷바퀴가 흰 색선 안에 들어가면 "주차 되었습니다!" 라는 음성이 나옵니다.
그러면 주차 브레이크를 올렸다가 다시 내리고 기어를 D 드라이브로 놓고서 직진합니다. 오른쪽 도어락과 옆선이 일치할 때 멈춥니다.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다 돌립니다. 그리고 오른쪽과 차가 평행이 되면 왼쪽으로 한바퀴 반 풀어줍니다. 그러면 주차 코스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 다음 바로 원코스를 돕니다. 처음 돌때는 신호를 무시하고 그냥 돕니다. 두번째에서는 신호가 초록불 일때까지 기다리고 앞으로 직진합니다. 그 다음 네모 코스를 돕니다. 핸들을 얼마나 꺾고 어느 시점에서 돌려야 하는지 솔직히 잘 가늠이 안 올겁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완전 천천히 가고 브레이크도 살짝 밝으면서 가면 대충 감이 오긴 합니다. 오른쪽 미러로 뒷바퀴 확인하면서 돌아도 괜찮구요!
그 다음 신호에서는 비스듬히 차를 멈춥니다. 신호등 전에 멈출 때는 흰색 선 전에 멈춰야지 앞 범퍼가 흰색 선을 넘어가면 바로 실격입니다. 왼쪽 깜빡이를 킵니다. 그리고 왼쪽 신호가 뜨면 크게 좌회전을 합니다. (이때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그 다음은 이제 마지막 가속 구간입니다. 저는 가속 구간 전에 차를 왼쪽으로 돌리면서 똑바로 세울때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야 하는데 너무 늦게 돌려서 벽이랑 차가 스쳤습니다. 그래서 바로 실격처리 됬어요 ㅠㅠㅠㅠㅠㅠ 조금만 부딪혀도 실격이래요.
그리고 가속 구간 전에 핸들을 똑바로 유지하기 위해서 왼쪽으로 핸들을 다 돌린 다음에 오른쪽으로 한번 반 풀어줍니다. 그리고 엑셀을 20km가 될때까지 밟아주고나서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습니다.
그 다음 어깨선과 왼쪽 라인 맞으면 정지해주고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 반 감아준 다음에 오른쪽 깜빡이를 킵니다.(이게 하차 한다는 신호래요) 그리고 핸들을 서서히 오른쪽으로 풀어주면서 진입하면 합격입니다! 하고 초록 불이 켜집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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